이슈 리포트

감기와는 다른 독감, 독감예방접종으로 예방하세요!

2019.09.27. KB손해보험

 

최근 아침저녁으로 크게 벌어지는 일교차와 더불어 곧 다가올 독감 유행시기로 인해 앞으로 독감 환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오늘은 이에 대비해 독감 예방법과 함께 독감예방접종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독감과 감기의 차이점 

간혹 감기와 독감은 모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고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같은 질병으로 오해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감기와 독감은 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종류가 전혀 다릅니다.

감기는 주로 리노바이러스와 코로나바이러스 등 200여 개가 넘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예방 백신을 만들 수 없는데요, 하지만 호흡기를 통해 독감을 일으키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형, B형, C형 세 가지 형태로 나뉘고, 예방 백신이 있어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감기와 독감은 증상에서도 차이를 보이는데요, 감기는 ‘감기 기운’이라고 하는 증상을 느끼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처음에는 가벼운 기침, 콧물, 미열이 점점 심해져 감기 증상으로 천천히 나타납니다.

하지만 독감에 걸리면 발열, 두통, 전신쇠약감, 마른기침, 인두통, 코막힘, 근육통 등이 나타나며, 어린이는 성인과 달리 오심,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독감은 감기와 달리 증상이 심하거나 폐렴 등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2. 독감 예방법

1) 가장 확실한 예방법은 독감예방접종!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메인 화면>

독감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독감예방접종을 하는 건데요, 독감이 유행하기 2주 전에 예방접종을 해 면역력을 갖추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도 독감 예방접종이 독감을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어도 최선의 예방 수단이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단, 독감예방접종의 효과는 연령, 갖고 있는 질환, 면역 상태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백신에 포함된 바이러스와 해당 기간에 유행하는 바이러스가 일치할 경우, 건강한 성인을 기준으로 접종자의 70~90%가 예방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독감 백신으로 생성된 면역력은 이듬해부터 감소하고, 유행하는 바이러스는 해마다 달라지기 때문에 매년 접종하는 것이 안전한데요, 다만 예방접종을 하더라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아닌 다른 바이러스로 인한 감기에 걸릴 수는 있습니다.

 

2) 독감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학교 등 단체생활을 하는 분들이나 아이를 키우는 분들은 자녀와 함께 본인도 꼭 독감예방접종을 하시길 권장하는데요, 지난 9월 17일부터 2019-2020절기 독감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이 시행됐습니다.

생후 6개월부터 12세 어린이(2007년 1월 1일~2019년 8월 31일 출생), 65세 이상 고령자(1954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임산부는 독감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대상자로 무료 접종이 가능한데요, 내 주변의 무료접종이 가능한 지정 의료기관은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국가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 찾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배너를 누르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개인 위생 철저히 하기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개인 위생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외출 후에는 흐르는 물에 20초 이상 손과 발을 깨끗이 씻고 양치질을 해야 하며,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손수건이나 소매로 입을 가린 후 사람이 없는 방향으로 하는 등 기침예절을 습관화 해야 합니다.

또한,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11월~다음해 3월)에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되도록 피하고, 실내에서는 규칙적인 환기와 적절한 실내 온도 ·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독감예방접종, 임산부도 맞을 수 있나요?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임신 중 독감예방접종을 적극 권장하고 있는데요, 임신 중에는 면역체계에 변화가 일어나면서 독감을 비롯한 각종 전염성 질병에 취약해질 뿐만 아니라 독감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는 폐렴, 패혈증 등 중증 합병증에 걸릴 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임신 중 독감에 걸리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태반으로까지 침투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유산이나 조산 등으로 이어질 위험이 높아 독감예방접종을 통해 면역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임산부의 독감예방접종은 태아에게까지도 그 효과가 전달되는데요, 독감예방접종을 하면 몸에서 항체가 만들어지기 시작하면서 항체가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까지 전달됩니다. 따라서 독감예방접종을 하지 못하는 생후 0~6개월 영아는 출생 이후 면역력이 약한 6개월 동안 이 항체를 통해 독감을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어린이와 고령자였던 지원 대상자를 올해부터 임신부까지 확대했는데요, 산모수첩 등 임신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있으면 임신 주수에 상관없이 전국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독감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독감 유행시기를 앞두고 독감 예방법과 함께 독감예방접종에 대해 안내해드렸는데요, 조금만 신경 쓰면 독감를 비롯해 각종 질병으로부터 나와 우리 가족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