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
서울가볼만한곳 :: 을지로 힙플레이스 ‘힙지로’ 명소는 어디?
2019.08.16. KB손해보험
1. 을지로 전시공간 : 을지로 OF(오브)
을지로3가역 6번출구 쪽 낡은 건물 5층 옥탑에 위치한 ‘을지로 OF’는 매월 새로운 작가를 소개하는 자그마한 유료 전시공간인데요, 이곳은 노동자가 월세를 내며 머물던 옥탑방을 개조해 2018년 2월 복합 문화공간으로 개관한 곳입니다.
매달 3인 전을 기획하며, 예술가들이 각자의 생각을 통해 전시회를 여는데요, 간판도 없이 거친 골목에 위치한 낡은 건물은 기존 미술 갤러리의 틀을 깨며 독특하고도 새로운 형태의 전시공간으로 탄생했습니다.
공간은 세 개의 방과 로비로 구성되는데요, 501호는 설치미술이 전시되는 곳으로 3개의 방 중 가장 규모가 크며, 502호는 미디어 아트, 503호는 드로잉 작품이 주로 전시됩니다.
-
- ▣ 눌러서 정보 보기
-
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15길 5-6 경진빌딩 5층
이용시간 : 15:00 ~ 23:00입장료 : 3,000원(현금 또는 카드 가능)
휴무 : 매주 월·화요일
2. 을지로 맛집 : 을지로 미팅룸
을지로3가 인쇄소 골목 사이에 위치한 간판 없는 맛집 ‘을지로미팅룸’은 예전 호프집으로 운영되던 시절의 감성을 그대로 살리면서 빈티지한 소품들을 통해 엔틱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인테리어가 특징인데요, ‘미팅룸’이란 이름처럼 긴 테이블이 놓여있고 주방은 오픈돼 있어 밖에서도 보이는 구조입니다.
을지로미팅룸의 시그니처 메뉴인 구름파스타는 크림파스타에 치킨과 베이컨, 검은 날치알, 클라우드 에그가 들어간 요리인데요, 알프레도 기반의 꾸덕한 소스를 사용한 파스타와 통째로 구운 닭 안심이 식사는 물론 안주로도 제격이며, 반숙인 노른자를 터뜨리면 더욱 진하고 고소한 소스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인기메뉴 타파스는 세 가지 종류의 부르게스타로 이루어진 요리인데요, 피자맛과 크림치즈 맛, 검은 날치알 맛이 있으며, 맛과 조화를 이루는 각각의 여러 토핑이 얹어져 있어 개성 있는 맛을 자아냅니다.
-
- ▣ 눌러서 정보 보기
-
주소 : 서울시 중구 중구 을지로12길 19
이용시간 : 평일 11:30 ~ 22:00 / 금토 11:30 ~23:00
브레이크타임 : 15:00 ~ 17:00주요메뉴 : 구름파스타 17,000원 / 타파스 12,000원 / 맥주 4,000~ / 와인 5,500~
휴무 : 매주 일요일
3. 을지로 카페
① 클래직(Clazic)
샌드위치 및 각종 디저트가 맛있기로 유명한 을지로 카페 ‘클래직’ 은 이미 SNS 상에서도 크게 유명해진 을지로의 대표 힙플레이스인데요, 와인 공병으로 장식한 공간을 지나면 하나의 공간에서 블랙과 화이트로 나뉜 두 가지의 매력적인 공간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어두운 블랙 톤의 공간에서는 시크하고 힙한 분위기를, 밝은 화이트 톤의 공간에서는 깔끔하고 시원한 느낌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인생샷을 남기기에도 좋은 곳입니다.
클래직에서는 추천하는 메뉴로는 시나몬스틱으로 휘휘 저어 마시면 시나몬 향이 솔솔 올라오는 시나몬 플랫 화이트와 호텔조리학을 공부한 사장님이 여름 시즌 메뉴로 개발한 시원하고 청량한 음료 바질아이스티입니다.
-
- ▣ 눌러서 정보 보기
-
주소 : 서울시 중구 마른내로 62-1 2층
이용시간 : 11:30 ~ 22:30주요메뉴 : 시나몬플랫화이트 5,500원 / 바질아이스티 6,000원 / 드라이팽드미 8,000원
휴무 : 인스타그램 별도 공지 (@cafe__clazic)
② 호텔수선화
을지로 골목문화 형성 초기에 만들어진 대표 카페 ‘호텔수선화’는 패션, 주얼리, 가방 디자이너 세 명이 함께 운영하는 공간인데요, 세 브랜드의 작업실과 함께 있어 신비롭고 비밀스러운 분위기를 만나볼 수 있는 카페입니다.
실제로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전시나 공연도 종종 열리고 다른 예술가들과의 교류도 있는 곳이라고 하는데요, 낮에는 따뜻하고 빈티지한 느낌의 카페가 주가 된다면, 밤에는 어둡고 아늑한 느낌의 bar로 변신하는 곳입니다.
호텔수선화의 트레이드마크는 레트로한 감성의 천으로 만든 등과 네온사인인데요, 전체적인 소품이나 조명이 독특한 인테리어로 조화를 이루는 곳입니다. 완벽한 빈티지를 컨셉으로 한 이곳의 대표 메뉴는 수선화 오픈 샌드위치로, 루꼴라와 달걀, 햄 등 신선한 재료들이 듬뿍 올라가 건강하고 든든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
- ▣ 눌러서 정보 보기
-
주소 : 서울시 중구 충무로7길 17 4층
이용시간 : 평일 12:00 ~ 24:00 / 토요일 12:00 ~ 23:00주요메뉴 : 핸드드립 커피 5,000원 / 자몽에이드 6,000원 / 수선화 오픈 샌드위치 6,000원
휴무 : 매주 일요일, 1월 1일, 구정
4. 을지로 주점 : 을지로노가리골목
을지로3가역 4번출구로 나가면 ‘만선호프’룰 중심으로 한국의 옥토버페스트라고 불리는 노가리골목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바로 힙지로의 상징과도 같은 곳입니다.
을지로 노가리골목은 원래 인쇄소, 간판 제조업체 등이 모여 있던 인쇄골목으로 오랜 호황을 이뤘었는데요, 1990년대 말 외환위기와 함께 인쇄업이 쇠퇴하고 인쇄골목도 낙후지역으로 변해갈 무렵 직장인들이 저렴한 가격에 안주와 술을 즐길 수 있는 노포를 찾기 시작하면서 야장 호프집들이 활성화 됐다고 해요.
낡고 허름했던 인쇄골목이 레트로 골목으로 자리 잡은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인데요, 현재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진정한 힙플레이스로, 2015년에는 노가리골목 전체가 서울미래유산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곳은 만선호프인데요, 인기를 끌며 매장을 확장해 6호점까지 운영 중이며, 탄산 강한 생맥주와 노가리 같은 건어물 안주가 유명합니다. 이 외에도 총 19곳 정도의 호프집이 운영 중인 노가리골목은 저렴한 가격에 맥주와 안주를 즐길 수 있어 직장인들은 물론 뉴트로를 경험하고 싶은 청년들도 많이 찾고 있습니다.
-
- ▣ 눌러서 정보 보기
-
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3가 옛 인쇄골목 일대
이용시간 : 매일 19:00 ~ 23:00 (※ 차량통제)휴무 : 가게별 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