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스토리

BRAND STORY
KB 손해보험 insight
2017/07/15

KB손해보험 회사소개

CEO 인사말

KB손해보험은 1959년 범한해상보험이라는 이름으로 창립된 이래 럭키화재, LG화재, LIG손해보험을 거쳐, 고객이 안전한 삶과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안심과 희망을 제공해 온 우리나라 대표 손해보험사입니다.

KB손해보험이 59년 동안 우리나라 대표 손해보험사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회사 임직원과 영업가족들의 저력을 믿고 지금까지 함께해 주신 고객 여러분의 덕분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고객 여러분의 한결같은 사랑에 깊이 감사 드리며, KB손해보험 임직원 모두는 혼연일체가 되어 앞으로 더욱 정성된 마음으로 고객을 섬길 것을 약속 드립니다.

KB손해보험이 속한 KB금융그룹은 국내 최대 고객 기반과 지점망을 갖춘 종합 금융그룹입니다. KB손해보험은 재무적 안정성을 한 층 두터이 하는 한편, KB국민은행, KB증권, KB국민카드등 그룹 계열사 간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함께 할수록 더 밝게 빛을 내는 희망처럼, KB손해보험은 국민 모두의 든든한 희망파트너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회사 KB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양종희

Section.01KB손해보험, 별을 쏘다

1959년 ‘범한해상’을 시작으로 올해 창립 59주년을 맞은 KB손해보험은 국내 대표 손해보험사입니다.

세계적인 보험 전문 평가기관인 미국 A.M. Best사로부터 재무와 경영 상태가 탁월함을 의미하는 ‘A-’등급 (A -, Excellent)을 13년 연속 획득하고, 2017년 KB금융그룹 편입 이후 2년 만에  ‘A’로 한 등급 상향되며 명실상부한 초우량 보험사임을 입증 받았습니다. 또한 금융, 경영, 고객서비스 등 여러 분야에서 대외수상을 함으로써 손해보험사로서의 가치와 역할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의 수상내역

2017
  • 2017.12
    업계 최초 다이렉트 모바일 홈페이지 상품안내 동영상 탑재
  • 2017.11
    제11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국무총리 표창 수상 (2년 연속)
  • 2017.11
    제10회 대한민국 인터넷소통대상 기업부문 대상 수상 (6년 연속)
  • 2017.11
    업계 최초 e-Book 형식 ‘KB스마트안내문’ 서비스 오픈
  • 2017.10
    ‘KB스마트비즈니스보험’ 배타적사용권 획득 (3개월)
  • 2017.07
    A.M. Best 신용평가 ‘A’등급 획득
  • 2017.06
    중앙일보 ‘2017 고객사랑브랜드대상 자녀보험 부문 수상 (6년 연속)
  • 2017.06
    업계 최초 ‘대중교통이용 할인 특약’ 보험상품 특허 획득
  • 2017.04
    제6회 모바일브랜드대상 손해보험 부문 대상 (KB매직카다이렉트 어플리케이션)
  • 2017.01
    KBThe드림365건강보험 배타적사용권 획득(6개월)
2016
  • 2016.11
    제9회 대한민국 인터넷소통대상 기업 부문 대상 (5 년 연속)
  • 2016.10
    제21회 헤럴드경제 보험대상 금융감독원장상 수상 (KB매직카운전자공유보험)
  • 2016.09
    KB매직카운전자공유보험 배타적사용권 획득 (3 개월)
  • 2016.07
    한국표준협회 ‘2016 한국서비스대상’ 손해보험 부문 종합대상 수상
  • 2016.01
    한국경제 주최 제25 회 다산금융상 보험 부문 금상 수상
2015
  • 2015.07
    한국표준협회주관 한국서비스대상 종합대상
2014
  • 2014.12
    금융소비자원 선정 올해의 금융소비자보호대상
  • 2014.11
    KS -CQI 콜센터 품질지수 1위 인증 (표준협회)
  • 2014.11
    제3회 금융소비자보호대상 손해보험 부문 최우수상
  • 2014.10
    제5회 리스크매니저어워즈 손해보험 부문 최우수상
  • 2014.10
    제19회 보험대상 고객서비스 부문 대상
2013
  • 2013.12
    2013 금융증권대상 금융정보화 부문 대상
2012
  • 2012.12
    희망플러스자녀보험 조선일보 손해보험 부문 히트상품 수상
2011
  • 2011.12
    희망플러스자녀보험 금융감독원 추천 우수 금융 신상품 최우수상
  • 2011.09
    제35회 국가생산성대회 국가생산성대상 종합 부문 수상
  • 2011.06
    한국능률협회주관 고객의 소리를 우선하는 기업(VOC -MS) AAA 인증
2009
  • 2009.11
    2009 대한민국 IT이노베이션대상 지식경제부장관상
  • 2009.11
    2009 지속가능경영대상 사회공헌 부문 대상
  • 2009.03
    희망플러스자녀보험 제14회 매경금융상품대상 특별상 수상
2008
  • 2008.03
    제6회 한국마케팅프론티어 기업이미지 부문 대상
2007
  • 2007.07
    제7차 대한민국 e금융상 금상
2006
  • 2006.12
    2006 한국능률협회주관 한국경영대상 혁신경영 부문 대상

KB손해보험의 연혁

  • 창립기 1959 ~ 1970

    • 1959.01
      범한해상보험 주식회사 창립
    • 1967.03
      자동차보험 인가
  • 성장기 1970~1983

    • 1970.04
      럭키금성그룹 인수
    • 1976.06
      기업공개
    • 1978.05
      런던주재사무소 개설
  • 발전기 1983~1997

    • 1988.06
      럭키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 상호변경
    • 1995.06
      LG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 상호변경
    • 1996.03
      업계최초 매직카서비스 실시
    • 1997.09
      인도네시아 현지법인 영업인가 획득
  • 전환기 1999~2015

    • 1999.11
      LG그룹으로부터 계열분리
    • 2000.01
      정보통신사업부 선정 기업정보화 30대 우수기업
    • 2000.01
      새로운 CI와 새천년 비전 선포
    • 2005.02
      업계 최초 보험금지급 시스템 개발
    • 2006.04
      LIG손해보험주식회사 사명 변경 및 CI 선포식
    • 2008.01
      소비자불만자율관리시스템(CCMS) 도입 선포
    • 2010.11
      업계 최초 보험사기위험심사시스템 개발
    • 2012.02
      자동차보험 긴급출동 서비스 브랜드 ‘매직차24’런칭
    • 2013.04
      LIG매직카다이렉트자동차보험 출시
    • 2014.01
      업계 최초 NFC 택시안심서비스 오픈
    • 2014.07
      중국 광동성에 새 지점 개설
  • 도약기 2015~현재

    • 2015.06
      KB금융그룹 편입, KB손해보험 출범
    • 2016.12
      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 설립
    • 2017.07
      A.M. Best 신용평가 ‘A’등급 획득

KB손해보험이 KB금융그룹의 일원으로 새롭게 출발했습니다. KB의 심볼마크는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금융브랜드가 되고자 하는 KB금융그룹의 기업의지를 반영한 것입니다. 번영과 성장을 향한 의지를 반영한 Star-b 심볼처럼 KB손해보험은 고객, 주주, 임직원, 영업가족, 사회와 더불어 발전하며, 고객선호도 1위 보험사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KB손해보험 그룹

  • 법인
    미국법인, 중국법인, 인도네시아법인
  • 사무소
    LA사무소, 호치민사무소, 하노이사무소

금융과 손해보험사가 만나 시너지를 창출

KB손해보험이 합류함으로써 KB금융그룹은 금융서비스 전 영역을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금융그룹으로의 위상을 정립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전국에 3개의 법인영업본부, 7개의 개인영업본부가 있으며 개인영업본부 산하에 40개의 지역단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또한, KB손해보험은 글로벌화에 대응해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 법인 및 LA, 하노이, 호치민 사무소 등 세계로 뻗어 나가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의 비전

안심과 희망

KB손해보험은 ‘고객이 안전한 삶과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안심과 희망을 제공한다’를 “미션”으로 삼고 있습니다. 고객, 주주, 임직원, 영업가족, 사회와 더불어 발전하며, 최적의 위험 보장과 종합 컨설팅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선호도 1위 보험사가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1. 하나,고객이 신뢰하고 선호하는 회사.
  2. 둘,내실 있는 성장을 통해 기업 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가는 회사.
  3. 셋,일을 통해 성장하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회사.
  4. 넷,영업가족(파트너)의 성공을 도우며 함께 성장하는 회사.
  5. 다섯,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는 회사.

Section.02KB손해보험, 희망을 쏘다

KB손해보험의 서비스

고객선호도 1위 보험사를 향해

KB손해보험은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와 ‘인간존중 경영’이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을 지향하며, 고객, 임직원, 파트너에게 최고의 신뢰와 만족을 제공하는 1등 손해보험사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17년 7월 A.M. Best사는 13년 연속 ‘A-(Excellent)’로 유지하던 KB손해보험의 재무건전성 평가등급을  ‘A’ 로 상향하여 현재까지 안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습니다.

* Excellent 등급은 탁월한 재무건전성, 높은 수익성, 뛰어난 사업성을 지니고 있으며, 보험계약자에게 지속적인 보험금 지급의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회사에게 부여되는 등급.
* A.M. Best는 세계적인 보험전문 신용평가 기관으로 1899년 세계 최초로 보험사 등급을 시작해 현재 전 세계 6,000여 개 보험사의 등급을 보유하고 있음.

  • 장기보험
    • KB The드림365건강보험Ⅱ
    • KB The드림매직카상해보험
    • KB The드림치아보험
    • KB The드림아이좋은자녀보험
  • 자동차보험
    • KB자동차보험
    • 희망플러스자녀 할인특약
    • 대중교통이용 할인특약
    • 마일리지 할인특약
  • 기업보험
    • 기업번창종합보험
    • 화재보험
    • 적하보험
    • 배상책임보험

안심하고 만족할 수 있는 보상서비스

KB손해보험 매직카는 대한민국 최초의 자동차보험 긴급출동 서비스입니다. 사고 접수부터 사고 처리 완료까지 고객이 안심하고 만족할 수 있는 보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65일 24시간 사고 접수와 신속한 대응을 위해 전국 서비스망을 구축(대인보상부 10개, 대물보상무 11개)하고, 안심콜, 원스톱 보상 등 고객의 편의를 더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그래프로 보는 KB손해보험

1) 총 자산

총 자산 (자본 + 부채)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7년도에는 총자산 31조 원을 초과하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2) 운용자산 규모 및 수익률

자산운용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7년도에는 25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저금리 환경 속에서도 자산운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3) 보유고객수(개인고객 기준, 중복 제외)

2013(5,213천명),2014(5,453천명),2015(5,719천명),2016(6,028천명),2017(6,42천명)

장기보험과 자동차보험의 고객 수 증가에 따라 전체 보유 고객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3년 고객 수 398만 명이었던 장기보험은 2017년 484만 명으로, 자동차보험 고객은 153만 명에서 196만 명으로 늘었습니다.

4) 보유 계약건수

장기보험, 자동차보험, 일반보험 등 모든 보험의 종류별 보유 계약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13년 약 970만 건이었던 계약건수가 2017년에는 약 1,150만 건으로 늘었습니다.

5) 장기보험 시장 점유율

현재 장기인보험 시장 점유율은 13%이상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GA 장기인보험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17.8%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장기보험 시장 점유율

6) 자동차보험 시장 점유율

자동차보험은 매년 12%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KB매직카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비약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전년대비 45%의 성장률을 나타냈습니다.

Section.03KB손해보험, 사랑을 쏘다

KB손해보험의 CSR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나눔 경영

KB손해보험은 ‘국민의 평생 희망파트너’가 되기 위해 브랜드 전달가치인 ‘희망’을 사회공헌 활동과 접목해 체계적인 나눔 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희망을 점차 더해나가자는 취지 아래 전국 183개 봉사팀으로 구성된 KB스타드림봉사단을 주측으로 아동 주거환경 개선, 의료비 지원, 교통사고 유자녀 대상 장학금 지원 등 미래의 희망인 어린이의 복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 KB스타
    드림봉사단

    KB스타드림봉사단은 임직원과 영업가족으로 구성된 183개 봉사팀이 매월 전국 방방곡곡에서 우리 사회 상처받고 소외된 이웃과 희망을 함께 합니다.
    매년 5월 가정의 달과 12월 연말에 희망봉사한마당을 통해 1인 1봉사를 꾸준히 실천하며, 다양한 테마봉사활동 및 적십자사와 연계해 전국 12개 희망나눔봉사센터에서 지역 내 아동을 위한 제빵, 제면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KB희망
    나눔기금

    2007년 9월, 임직원이 급여에서 자율적으로 기부한 기금만큼 회사가 동일한 금액을 추가 기부하는 매칭 그랜트 방식으로 KB희망나눔기금을 조성했습니다.
    현재 전 직원의 80%이상이 기부에 참여하고 있으며, 해당 기금은 소외된 아동을 위한 사업인 <KB희망의 집짓기>, <척추측만증 환아 지원사업>, <다문화 아동 경제캠프의>의 재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 핵심 사회공헌사업

희망의 집짓기

희망의 집짓기 사업은 주거환경이 열악한 아동의 가정에 새로운 보금자리를 선물하는 해비타트 사업으로, 2005년부터 13년째 지속적인 후원을 통해 총 39채의 희망의 집을 완공했습니다. 대상가정에 주거환경을 개선해줄 뿐만 아니라 매년 임직원 봉사단이 방문해 생필품과 난방비를 지원하는 등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환아 지원

2007년 9월부터 추진해온 척추측만증 환아 지원사업은 난치성질환인 척추측만증을 겪고 있는 저소득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수술비와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7년 12월까지 총 222명의 아동에게 새 희망을 선물했습니다. 수술비 지원 사업 외에도 한국척추측만증재단과 함께 매년 척추무료검진 및 척추질환 예방 강좌를 마련해 척추측만증 조기발견 및 예방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통사고 유자녀 지원

KB손해보험은 보험회사 본업과 연계된 사회공헌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자 2005년부터 교통사고 유자녀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모의 교통사고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아동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서울지역에 있는 유자녀를 대상으로 임직원과 함께하는 멘토링 스쿨을 열어 정서적 지원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

KB스타즈 배구단은 철도국 -체신부 -금성통신 -금성 -럭키화재 -LG 화재 -LIG 손해보험 -KB 손해보험스타즈배구단으로 이어져 온 한국 최고의 명문구단의 혈통을 잇고 있습니다.
해방에서 현재까지 기나긴 세월을 관류해 오면서 KB 배구단은 한국성인배구의 적자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해오고 있습니다.

  • 라이트 No.01이강원
    이강원
  • 센터 No.09이선규
    이선규
  • 세터 No.20황택의
    황택의

KB의 메세나 활동을 위한 문화 브랜드

KB아트홀은 KB손해보험이 2006년 4월 강남사옥으로 본사를 이전하면서 본격적인 기업 메세나 활동을 펼치기 위해 설립한 공연장입니다.
KB아트홀은 예술과 사회를 잇는 문화적 연결통로로서, 공연예술의 다양한 형식과 가치를 사회 일반에 전달하고 젊은 예술인들의 창작, 교류, 교육 및 공연 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한국 문화 예술 발전에 기여하고자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KB금융그룹만의 대표 문화브랜드 육성을 통한 활발한 기업 메세나 활동을 위해 노력하고있습니다.

KB아트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