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리포트

마스크 착용, 손 씻기 필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원인, 증상, 예방

2020.01.29. KB손해보험

우리나라에서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라 불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COVID-19) ’ 확진자가 연이어 나오면서 정부는 감염병 위기 경보를 ‘주의’에서 ‘경계’ 단계로 높였습니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생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는 동물로부터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며, 37.5℃ 이상 발열증세, 마른 기침, 인후통, 호흡 곤란 및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며 심각한 폐 질환을 유발합니다.

 

우리나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진자는?

21일 질병관리본부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감염된 전 세계 환자 수는 30개국 7만 6천 명이 넘어섰다고 밝혔으며, 이중 사망자는 2,246명이라고 합니다.

2월 21일 현재 우리나라 확진자 수는 총 204명이며, 사망자 1명, 확진환자 격리해제는 17명입니다. 감염보건당국은 현재 즉각대응팀을 출동시켜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며, 조사가 완료되는 대로 추가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2.21일 16시 기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코로나19) 실시간 상황판 (클릭)

최근 대학생 4명이 개발해 화두에 오른 ‘코로나 알리미’로 확진자가 방문했던 장소를 한눈에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확진자가 다녀간 장소는 빨간 역삼각형으로, 진료 가능한 병원은 해당 지역에 하늘색 동그라미 표시가 나타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코로나 알리미’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알리미로 확진자 방문 장소 확인하기 (클릭)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는 눈만 마주쳐도 감염되는가?

공식적으로는 전파 경로가 직접 비말(침방울)이 날아가서 호흡기로 들어가는 경우라고 합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언론을 통해 손에 묻은 바이러스가 눈을 비빌 때 눈에 있는 점막, 코에 있는 점막을 통해서 침투할 때 발생할 수 있어서, 오염된 손으로 눈을 비벼야 전염이 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눈만 마주친다고 전염되는 것은 아닙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법은?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예방법>

1. 손 자주 씻기(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2. 손 세정제 사용하기
3. 마스크 착용하기 (KF94 이상, 자주 교체)
4. 옷소매에 기침하기
5. 사람 많은 곳 피하기

 

<중국 방문 시 예방법>

1. 가금류 혹은 야생동물과 접촉 피하기
2. 호흡기증상자(발열, 기침)와의 접촉 피하기

 

<이미지 출처 : 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관련 최신 정보 안내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발생현황 ♦보건의료기관 대응 안내 및 정부 대응 ♦선별진료소 ♦자주 하는 질문 등
해당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