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트렌드
운전석에 앉는 순간 로그인: 커넥티드카 시대가 왔다
2020.06.26. KB손해보험
1. 자동차 분야의 새로운 트렌드
자율주행차, 친환경차, 전기차 등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는 자동차. 최근에는 인공지능과 맞물려 ‘커넥티드카(Connected Car)’가 뜨고 있습니다. 이제 자동차는, 더는 기계가 아니라 IT디바이스라고 해도 어색하지 않습니다.
(1) 전기차와 수소차, 친환경차
전통적인 자동차는 휘발유나 경유와 같은 연료를 사용합니다. 내연기관을 통해 연소하여 동력을 얻었고 이에 따라 배기가스가 발생하여 환경오염의 원인으로 꾸준히 문제가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각국의 환경 규제는 나날이 엄격해지고 있고, 몇 년 전에는 유명 브랜드의 자동차가 배기가스의 배출량을 허위로 고지하여 크게 문제가 된 적도 있습니다.
친환경차는 보통 전기차나 수소차를 말하는데, 이러한 구분은 자동차가 어떤 방식으로 동력을 얻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이브리드는 기존 내연기관에 전기 모터를 조합하여 기존 대비 고효율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전기를 충전하긴 하지만 휘발유를 보조로 사용하며, 배터리 전기차는 오로지 충전된 전기만으로 동력을 얻습니다. 그리고 전기차가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하는 거와 달리, 수소차는 수소와 산화제를 전기화학적으로 반응시켜서 연료전지에서 전기를 직접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2) 자율주행차와 공유경제
각종 센서와 전자제어장치를 통해 운전자의 개입 없이 자동차가 목적지까지 스스로 주행하도록 하는 차량을 바로 ‘자율주행차’라고 합니다.
아직 상용화되어 있는 자율주행 기술로는 고속도로를 달릴 때 일정한 속도를 유지시켜주는 크루즈컨트롤이나 차선이탈방지장치 정도입니다. 영화에서 볼 수 있듯이 운전자가 전혀 개입하지 않고도 완전히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은 2030년대 이후가 되어야 대중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기술이 완전히 상용화되었을 때 폭발적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가 바로 차량 공유서비스입니다. 자율주행 기술로 차량을 불러오고 목적지에서 내리면 요금이 결제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시대가 온다면 자동차 업계는 공유서비스에 따른 매출이 주된 수익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자동차에 로그인하다, 커넥티드카
ADAS(첨단운전자 지원 시스템: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와 같은 기술이 발전할 수록 자동차에 적용되는 운전 편의장치가 다양해지고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커넥티드카란, 자동차에 센서와 전자장비를 장착하고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내∙외부 양방향을 연결하여 운전자의 편의와 교통 안전을 돕는 시스템입니다. 실시간 길 안내, 음성 AI 제어 등 다양한 기술을 제공합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술로는 애플의 ‘카플레이’와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가 있으며, 스마트폰을 차량 시스템에 연결하여 스마트폰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으로 차량을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음성으로 음악 재생을 하거나 내비게이션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커넥티드카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과 그 범위가 갈수록 확대되고 있습니다. 에어컨이나 히터를 작동시키고 원격에서 시동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주차 후 집에 들어왔는데 혹시 문은 잠궜는지? 실내등을 켜놓진 않았는지? 궁금하다면 스마트폰으로 차량의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도 가능합니다. 위급한 상황에는 음성인식을 통해 119를 부를 수도 있습니다.
카페나 패스트푸드점에서 드라이브스루 방식으로 주문할 때, 내 차에 연동된 신용카드와 멤버십카드로 간편하게 결제도 가능합니다. 특히 주행 중 운전자의 졸음을 인지하고 경보를 주기도 하며,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데이터로 수집하여 인공지능을 통해 더욱 안전한 운전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3. 커넥티드카 시대, 자동차보험도 달라졌다!
자동차의 기술이 발전하면서 운전자 편의성도 강화되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더욱 안전한 운전이 가능해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특히 자동차보험이 안전운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커넥티드카 시대에 맞춰 KB손해보험도 자동차보험의 확장과 고도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바로 이번에 출시된 ‘커넥티드카 안전운전 할인’ 특약입니다. 현대자동차의 블루링크 서비스, 기아자동차의 UVO 서비스,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K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고객은 보험 특약을 통해 최근 90일 간 주행거리가 1,000Km 이상이면서 안전운전 점수가 70점 이상이면 보험료의 10%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약을 통해 안전운전 습관도 키우면서 보험료도 절감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기술 진화에 따라 안전운전이 가능할 수록 보험사에서는 보험료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ABS(잠김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나 에어백, 블랙박스 등을 장착하면 보험료 할인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제 커넥티드카 시대에 맞춰 KB손해보험의 ‘커넥티드카안전운전할인특약’을 통해 안전운전 습관도 기르고 보험료 추가 할인도 받아가시길 권합니다.
[필수안내사항]
이 보험 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 상품의 해약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 원’이며, 5천만 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기존 보험 계약을 해지하고 새로운 계약 체결 시 보험인수가 거절될 수 있으며, 보험금 지급이 제한되는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험 계약 전 자세한 상품 내용과 제한사항은 약관 및 상품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0-264호 (2020.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