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정보
[KB손해보험 채용담당자가 알려주는 면접마스터북] 서포터즈 ‘바람개비’, 채용담당자를 인터뷰하다!
2018.10.02. KB손해보험
안녕하세요. KB손해보험 대학생 서포터즈 15기 바람개비 입니다.
다들 KB손해보험 채용공고는 확인하셨나요?
KB손해보험을 지원하고자 하는데 정보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분들을 위해 준비를 해보았는데요.
바로 KB손해보험의 채용을 담당하시는 두 분을 인터뷰했답니다.
두 분께서 이야기해주시는 꿀팁들!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Q1. 인터뷰 시작에 앞서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사부에서 채용을 담당하는 안종두 과장, 이영길 대리입니다.
Q2. KB손해보험 공채 지원자를 위해서 주요 사업을 소개해주세요.
사업은 크게 4가지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보험상품 기획 및 개발, 둘째는 상품 판매 및 홍보, 셋째는 발생한 정도에 따른 보상, 넷째는 이러한 업무들을 서포트하는 일입니다.
Q3. 이전 채용과의 차별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작년부터 도입된 블라인드 채용이 있습니다. 채용 시작부터 임원면접까지 전과정이 블라인드로 진행이 됩니다. 블라인드 채용으로 진행이 되면서 필기시험 또한 도입되었는데요, 필기시험을 통해서 보험회사에 근무하기 위한 기본지식 보유여부를 판답합니다. 또한 서류 합격자 수를 늘리고, 면접 전형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모집 부문에서는 이전에는 직무를 세분화하여 채용했다면, 이번에는 직무를 최소화한 공통직무로 채용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Q3-1. 그렇다면 지원자들은 어떤 부분을 보완하거나 준비를 해야 할까요?
당사는 보험회사이면서 금융회사이기 때문에 금융과 보험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은 당연히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최근에는 디지털 관련 역량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식들도 필요합니다. 디지털 역량에는 디지털 기기에 관한 지식도 있지만, 문제해결에 있어 디지털 사고 능력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경제신문에 나오는 IT세션을 통해 최신 이슈를 접하고, 이를 기업에 어찌 접목하면 좋을지를 탐구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은 실질적으로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Q4. 예비 지원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이 정량적인 스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KB손해보험에서는 지원자의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나요?
일각에서는 정량적 스펙이 부정적인 의미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지만, 결국 스펙이란 것은 직무에 대한 관심과 긴밀한 연관이 이습니다. 자격증 역시 보험회사와 연관된 관심이 어필이 되는 것이고, 블라인드 채용 이전에 기입했던 학점은 성실성을 판단하기 위한 하나의 척도가 될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지원자의 준비과정을 유심히 파악합니다. 이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준비했는지가 중요한 것입니다. 단순하게 정량적인 스펙의 유무보다는, 사실과 진실을 바탕으로 한 직무역량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Q5. 평가 과정에서 우대를 받을 수 있는 직무 관련 자격증에 대해 몇 가지 소개 해 주실 수 있나요?
먼저 금융에 대한 전반적인 자격증인 AFPK와 CFP가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과 특화된 자격증 중에서 학생분들께 추천 드리고 싶은 자격증으로는 ‘보험심사역’이라는 자격증이 있습니다. 난이도는 어느정도 있지만 보험자격증 중에서는 기본에 속하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에 오기 위해서 노력했다는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있겠죠.
Q6. 서류전형에서 통상 자기소개서가 중요한데, 인사담당자의 시각에서 좋은 자기소개서와 그렇지 않은 자기소개서는 어떤 건가요?
본인이 채용담당자라고 생각을 해본다면, 한정된 시간에 수많은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검토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많은 자기소개서를 봐야 하는데 문단 정리가 잘 되어 있고, 읽기 쉽고, 핵심을 명확하게 이야기를 한 자기소개서에 더 관심이 가게 됩니다. 반면에 핵심적인 내용과 관계 없는 구어체 표현이나 수사가 많이 담긴다면 자기소개서의 진중함이 떨어질 것입니다.
Q7. 면접유형이 역량면접, 인성면접, PT면접과 같이 다양한데 이에 대한 차이점을 간단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역량면접은 자기소개서, 지원서 경력 사항을 기본으로 합니다. 직무를 준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데, 왜 이런 관심을 가졌는가, 이런 노력을 통해 무엇을 했는가, 과거의 행동을 통해 배운 것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즉, 서류전형에서 설명한 것을 바탕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조직에 적응하고, 소통할 능력이 있는지 확인하는 면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성면접은 회사의 조직 생활에 적합한지, 보편타당한 인성기준에 적합한지를 보는 면접입니다.
그리고 PT면접은 특정 주제를 제시하여 진행되는 면접입니다. 보험과 금융에 대한 지식이 있고, 이를 다른 사람에게 논리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지, 소통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를 봅니다.
Q8. 면접을 두려워하는 지원자가 많을텐데, 인사담당자로서 면접 팁을 주신다면?
회사에 대한 공부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 회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무엇인지, 앞으로의 방향, 회사에서 사용하는 용어나 부서까지 알고 있다면, 면접관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은행, 증권사를 보고 대략적으로 준비하는 것은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 대해 공부를 하고, 그 용어나 개념을 일부 활용할 줄 안다면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다른 지원자와 차별이 될 것입니다.
Q9. 직무역량과 관련해서 특히나 요구하거나 이런 것을 갖추었으면 좋겠다는 것이 있나요?
최근 트렌드에 맞추어 디지털과 관련한 지식, 기술 그리고 이를 업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직무에 디지털 기술을 적절하게 활용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겠지요.
지금까지는 이번 채용과 관련된 이야기였다면 이제부터는 인사담당자로 여러 번 채용을 하였던 두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하는데요.
Q1. 업무를 할 때 본인이 집중해서 하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저희 둘 다 채용이 가장 주 업무입니다. 그리고 신입사원 공채뿐만 아니라 KB손해보험은 KB금융그룹 안에 속해 있기 때문에, 그룹인력교류 또한 담당하고 있습니다.
Q2. 채용을 담당하실 때 개인적으로 눈여겨보는 역량이 있나요?
사람의 됨됨이와 태도, 조직에 대한 열정과 배우려는 의지, 그리고 동료와 잘 어우러져서 소통하고, 열정을 가지고 끝까지 해낼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태도는 쉽게 바뀌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인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그리고 신입사원답게 트렌드를 파악하고, 창의적으로 업무를 이끌어 가는 것 역시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3. 인사 일을 하시면서 가장 어려운 점이나 인사담당자가 뽑는 고된 점이 있을까요?
좋지 않은 소식을 전달해야 한다는 것이 고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인원을 뽑지 못하는 것에 대한 아쉬움이 있고, 결과적으로 열심히 준비를 한 사람들에게 이를 전달해야 한다는 것이 힘든 점입니다.
Q4. 그렇다면 업무를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채용 이후 채용한 분들이 어떻게 일을 하고 있는지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하는데요. 우수한 인재를 뽑아주어 고맙다는 말을 들을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Q5. 잊을 수 없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한 아카데미에서 채용설명회를 진행하였는데 이를 듣고, 금융권 채용박람회 때 다시 방문한 학생이 있었습니다. 채용설명회를 듣고 KB손해보험에 오고 싶어서 스터디를 꾸리고, 더 정보를 얻고 싶어 채용박람회에 오게 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이처럼 저희의 역할이 회사에 대한 첫 이미지를 심어준다는 사실을 깨닫고, 이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Q6. KB손해보험의 자랑할 만한 복지제도는 무엇이 있을까요?
복지수준은 다른 회사와 비교를 하였을 때 상위권이라 생각합니다. 복지카드, 휴양시설, 자기계발비 등 40가지가 넘는 훌륭한 복지제도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최근 기업들에 도입되고 있는 PC-off제도가 저희 회사는 오랜기간 지속되어 문화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Q7. 마지막으로 예비지원자들에게 응원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안종두 과장님 : 몇 년간 취업시장이 위축되어 있어 많이 힘들고, 준비해야 할 것도 많을텐데 고생하셨던 만큼 소정의 결과가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영길 대리님 : 모든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전략이 있어야 하는데 채용도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고 싶은 회사를 정하고, 그 회사에 대한 심도있는 공부를 통하여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니 마구잡이로 준비하기 보다 전략을 잘 세워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KB손해보험의 2018년 하반기 공채에 대해서 인사담당자 안종두 과장님과 이영길 대리님 두 분을 모시고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요. 실질적으로도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꿀팁들을 이야기 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KB손해보험에 관심이 있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KB손해보험에 지원하시는 여러분 모두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힘내세요!
KB손해보험 4급&6급 신입사원 지원하기
[참고] 안내 포스팅 ▶ KB손해보험, 4급 및 6급 신입사원 공채 10월 5일(금)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