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KB손해보험, 업계최초 오픈 API 적용한 승강기사고배상책임보험 출시

2019.07.25. KB손해보험

– 건물 주소만으로 가입 가능한 승강기사고배상책임 의무보험 간편청약서비스 31일 오픈 예정

KB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양종희)은 ‘공공기관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기술을 활용해 건물 주소만으로 가입할 수 있는 ‘승강기사고배상책임보험’을 오는 7월 31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승강기사고배상책임보험’은 승강기의 사고로 다른 사람의 신체 혹은 재산상의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승강기 관리주체의 손해 배상을 보장하기 위한 보험으로 지난 3월 28일 『승강기 안전관리법』이 개정 · 시행되며 의무보험으로 지정되었다.

이에 따라 승강기 관리주체는 오는 9월 27일까지 ‘승강기사고배상책임보험’을 가입하여야 하며,해당 기간 내 가입하지 않을 경우 최대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승강기사고배상책임보험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보험사에 건물 주소, 승강기일련번호, 승강기종류, 설치층수, 승강기최대정원수, 적재중량을 모두 고지해야만 청약이 가능하다.

하지만 KB손해보험 승강기사고배상책임보험의 경우 가입자가 승강기 일련번호 또는 건물 주소만 고지하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도록 업계최초로 승강기안전관리공단의 오픈 API로 제공 받은 추가정보를 활용해 전산 System을 구축하였다.

KB손해보험 일반상품부 조기형 부장은 “의무보험 출시에 따라 많은 가입자들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오픈 API 기술 적용을 꾸준히 검토해왔다”며,“향후 의무보험 시장이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고객이 간편하고 손쉽게 보험을 가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스템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공기관 오픈 API란?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공공 데이터를 개방하여 그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