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정보

EMPLOYMENT
KB 손해보험 insight
2017/08/31

KB손해보험 1년차 취업 선배가 알려주는 면접 질문 대 공개!


서류 전형을 통과했더라도,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은 아니랍니다. 면접이라는 관문이 기다리고 있으니까요. 오늘은 KB손해보험 입사를 위해 오늘도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면접을 무사히 통과한 KB손해보험 1년차 신입사원에 듣는 쪽집게 면접 노하우를 지금부터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1. KB손해보험에 지원한 이유, 입사하면 꼭 맡고 싶었던 직무는 무엇인가요?

보험사에 입사를 목표로 잡은 다음, 여러 보험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확인한 것은 고객과의 신뢰도. 보험사의 가장 큰 가치는 고객과의 신뢰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면에서 KB손해보험은 고객에게 제공되는 약관과 상품설명서 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KB금융그룹의 탄탄한 이미지 또한 입사하여 일해 보고 싶다는 기대감 주었습니다. 무사히 입사에 성공했고, 앞으로 KB손해보험에서 국민 모두가 만족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상품 개발 업무를 하고 싶습니다.

 
 

Q2. 입사 준비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보험사에 입사하기 위해 한국보험계리사, 미국보험계리사(ASA) 공부를 통해 보험업에 대한 지식을 길렀으며, 스터디를 통해 실무 감각을 간접적으로나마 느꼈습니다. KB손해보험 서류전형에 합격 하였을 때는 KB손해보험 면접 스터디도 했는데, 같은 상황에 있는 많은 동료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실제 면접 전에 연습도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특별히 부모님 앞에서도 연습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민망했지만, 어른들의 시선으로 보고 제 태도나 답변에 대해 조언을 해주셔서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3. 면접 당일, 면접장의 분위기는 어땠나요?

면접장에 처음 들어갈 때가 생각납니다. 어디서도 느껴보지 못한 느낌이었습니다. 대회의실에 임원 분들이 한 쪽에 앉아계시고 반대편에 면접자가 앉아 진행하였습니다. 임원 분들의 아우라에 몸과 목소리가 절로 떨렸지만, 중간중간 긴장을 풀어주시기 위해 농담도 건네주셔서 대화를 이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제 이야기를 풀어갈 수 있었습니다. 일상적인 질문도 있어서, 너무 긴장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Q4. 면접 질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어떻게 대답했는지도 궁금합니다.

‘업무 특성상 이직의 기회가 생길 가능성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란 질문이 기억에 남습니다.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제 답변은 이거였습니다. 이직을 통해 얻는 것이 많을 수 있지만, 부모님 모두 한 직장에서 25년 이상 근무를 하시며 인정받고 그 회사에서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일원으로 자리매김하신 것을 보며 자라왔기에, 부모님과 같이KB손해보험에서 경험을 쌓아 중역을 맡고 싶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03
03-1
03-2

Q5. 자신이 대답한 답변 중 가장 후회되는 이야기가 있나요? 지금이라면 어떻게 대답했을지도 알려주세요.

완벽하게 대답한 것은 아니지만, 후회되는 답변은 없습니다. 정답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박종호’라는 저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말씀드렸기 때문입니다.


 
 

Q6. 자신이 면접관이 되어 하고 싶은 질문이 있다면? 그 이유도 함께 설명해주세요.

뻔한 질문일지도 모르지만, 본인의 성격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성격과 그 이유를 묻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마음에 드는 성격이 곧 장점으로 이어질 수 있고 함께 업무를 하며 나타날 것입니다. 개인의 장점을 본인에 색깔에 맞춰 펼쳐보는 활동을 통해 좀 더 나은 회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7. 면접 시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합격 꿀팁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적극성이었습니다. 면접관의 질문에 정답을 말하기 보단 어떤 생각을 같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고 어필하려 노력했습니다. 질문에 답해보겠느냐는 질문에는 모두 대답하였습니다. 적극성을 통해 면접관께서 저의 입사 열정을 알아 주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8. 앞으로 회사 내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단기적으로는 고객이 만족하고 신뢰하는 상품을 통해 업계 최고의 상품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중기적으로는 회사의 전반적인 손익분석 및 리스트관리를 통해 전체적으로 회사를 운영하는 눈을 키우고 싶습니다. 장기적으로는 KB손해보험에 중역을 맡아 전세계적으로 알아주는 회사를 만들고 싶습니다. 어려해 동안 애정과 주인의식을 갖고 근무한 회사가 1등 기업이 되어있는 것이 제가 그리는 이상입니다.

 
 
 
 

Q9. 마지막으로 KB손해보험 입사를 꿈꾸는 취업준비생(미래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짧은 기간이지만, 선배님들과 함께 이야기 하다 보면 공통적으로 “우리회사 정말로 좋은 회사다. 일하다 보면 느끼게 될 것이다.”라는 말을 가장 많이 듣습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본인의 직장에 대해 만족하지 못한다는 말이 많은데, KB손해보험은 직원들이 나서서 칭찬하고 만족하는 회사입니다. 근무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저 또한 느낍니다. 직원의 복지와 근무환경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회사에서 현재 KB손해보험에서 일하며 만족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 입사에 대한 열정과 노력으로 KB손해보험의 가족이 되길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