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KB손해보험, ‘2019 한국서비스대상’ 손해보험부문 종합대상 수상

2019.07.05. KB손해보험

– 2019 한국서비스대상’ 손해보험부문 종합대상 수상​​
– KB손해보험의 향후 목표는 손해보험산업에서 흔들리지 않는  ‘1위 기업’

올해로 창립 60주년을 맞이하는 KB손해보험은 미래를 향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최고의 인재와 담대한 혁신으로 가장 신뢰받는 평생 희망파트너‘ 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KB손해보험의 향후 목표는 손해보험산업에서 흔들리지 않는 ‘1위 기업’이 됨과 동시에 고객의 안전하고 풍요로운 내일을 책임지는 종합금융파트너로 성장하는 것이다. 매출 1위보다 더욱 빛나는 가치. 바로 고객이 가장 신뢰하고 선호하는 손해보험사, 그 가치를 위해 KB손해보험의 고객중심경영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또한 ‘오늘을 지키는 기업, 내일을 책임지는 기업’을 실천함으로써 고객의 미래를 함께 준비하고 설계해 나가는 믿음직한 100년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특히, 2015년 6월 KB금융지주에 편입되어 KB손해보험으로 새롭게 출범하고, 손해보험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종합금융서비스(은행, 보험, 카드, 증권)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KB손해보험은 디지털화를 중심으로 다가오는 변화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와 선제적 투자를 통해 미래 변화에 대응하며, 고객과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고객중심 경영의 성과로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 편의성을 대폭 제고한 업계 최초 서비스들을 연속하여 선보이고 있다 . 2018년 4월 업계 최초로 등기우편으로 안내할 수 밖에 없었던 중요 사항들을 카카오페이 인증을 활용하여 카카오톡으로 안전하고 간편하게 전송하는 ‘모바일등기우편서비스’를 도입했으며, 5월에는 업계 최초로 서류 발급없이 병원에서 바로 청구 가능한 ‘보험금 간편 청구서비스’를 오픈, 고객편의성을 대폭 개선하였다. 2019년에는 자동차사고 고객을 대상으로 예상합의금 산출시스템과 우수정비업체 안내를 기반으로 한 고객주도형 ‘Self-Claim Service’를 도입했다. 아울러 디지털 기반 업무자동화를 위해 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 로봇에 의한 업무 자동화) 기술을 도입해 작년 한 해 총 82개의 RPA로봇을 개발해 업무량 절감에 성공했다. 또한, 영업 및 보상현장 업무 혁신을 위해 IT품질개선추진단 신설하고 현장 업무 혁신을 가속해 전사 업무자동화 성과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내부고객이 만족해야 외부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생각으로 ‘상생문화 확산’을 경영방침으로 설정하여 KB손해보험 모든 구성원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고 나아가  One-Firm KB를 통한 시너지를 확대해나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내부고객인 직원 뿐 아니라 협력업체, 영업가족, 자회사직원 등 KB손해보험 가족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만족도 조사 체계를 구축했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주요 제안사항에 대해서는 회사 경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대면/비대면 고객접점에서 일하고 있는 콜센터 상담사, 출동매니저, 창구직원, 보상직원 중 고객만족도 평가가 우수한 KB손해보험가족들을 매월 CS Star로 선발하여 포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매년 골드멤버의 날(KB손해보험 설계사 연도대상) 행사에서 각 접점별 최고의 CS Star에게 ‘고객만족스타상’ 을 수여하는 등 CS 우수직원을 우대하는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더불어 고객접점에서 근무하는 구성원들에 대해서는 심리치료, 행정적/법률적 조치 지원 등 고객응대직원 보호 프로그램을 통해 감정노동으로 인한 스트레스 완화를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대표적인 콜센터 고객만족도조사인 표준협회 주관 2018년 KS-CQI 에서 손해보험부문 1위 콜센터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KB손해보험은 ‘국민의 평생 희망파트너’가 되기 위해 브랜드 전달가치인 ‘희망’을 사회공헌 활동과 접목해 체계적인 나눔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우리 사회에 희망을 점차 더해나가자는 취지 아래 임직원과 영업가족으로 구성된 전국 188개 봉사팀(KB스타드림봉사단)을 주축으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KB손해보험 사회공헌활동의 가장 큰 특징은 사회공헌 활동의 핵심대상을 미래의 희망인 ‘어린이’로 삼고 있다는 점이며, 우리사회의 소외된 어린이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삼아 꾸준하고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를 실천하고자 주거환경이 열악한 아동의 가정에 새로운 보금자리를 선물하는 헤비타트 사업인 ‘희망의 집짓기’를 통해 14년 동안 41채를 완공하였으며, 매년 임직원 봉사단이 방문하여 해당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다. 이 외에도 척추측만증 환아 지원, 교통사고 유자녀 지원, 다문화아동 경제캠프 등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이러한 사업의 주요 재원인 ‘KB희망나눔기금’은 임직원이 급여에서 자율적으로 기부한 기금만큼 회사가 동일한 금액을 추가 기부하는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조성하고 있으며, 현재 전 임직원의 80% 이상이 참여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KB금융그룹 공동 사회공헌활동에도 참여하여, ‘국민의 희망을 함께하는 기업’으로서의 사회공헌 비전을 더욱 확고히 다져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