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상품 & 서비스

MANUAL
KB 손해보험 insight
2017/02/20

KB스럽다! KB골든라이프케어

KB의 새로운 도전! KB골든라이프케어 강동케어센터에 지난 2월 16일 취재를 다녀왔습니다. KB골든라이프케어는 내 집처럼 편안한 새로운 형태의 데이케어센터입니다. 작년 12월 27일에 개소했으며, 올해 1월 17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기존 요양원이나 요양병원과는 다르게 어르신들이 셔틀 차량을 통해 센터에 온 후 오후에 다시 집으로 귀가하는 시설입니다. 오늘은 금융업계 최초 주야간 보호센터인 KB골든라이프케어 ‘강동케어센터’의 이모저모를 살펴보겠습니다.

KB금융 그룹의 지식과 노하우, 네트워크를 접목한 주야간 보호센터

KB골든라이프케어는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을 수 없이 빠르게 진행되는 고령화 속에서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요양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KB손해보험과 KB금융그룹이 그 동안의 지식과 노하우, 네트워크를 접목해 설립한 주야간 보호센터라고 하겠습니다. KB골든라이프케어의 목표는 어르신들이 가능한 집에서 오랫동안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자립생활을 돕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간호사와 요양보호사가 이용자의 활동을 돕고, 신체 인지 기능의 유지와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주야간보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어른신이 자신의 존엄성을 유지하면서 자신답게 생활 수 있도록 케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KB골든라이프케어 강동케어센터의 강수연 센터장님이 인터뷰에 응해주셨습니다. KB골든라이프케어의 차별화된 장점에 대해서 말씀해주셨습니다. KB골든라이프케어 케어센터의 프로그램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팀을 구성하여 경험과 요령에 의존하지 않고 이론과 근거에 기반한 전문 케어 서비스를 바탕으로 운영됩니다. 2014년부터 KB금융그룹이 지원하여 전국의 30여 개 수행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KB국민건강총명학교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해외 선진프로그램과 접목하여 설계되었습니다. 오전 8시 30분 건강 체크와 상담을 시작으로, 1교시 시니어 건강 체조, 뇌 활성화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2교시에는 작업치료와 함께 인지활동, 신체활동, 놀이활동이 이어집니다. 각각의 프로그램 뒤에는 반드시 휴식 시간을 두어 어르신들이 무리 없이 편안하게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합니다. 점심 식사 전에는 가벼운 구강체조를 함께합니다. 점심을 드신 후 1시간 정도의 휴식을 취하신 후에는 3교시 오감행복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이후 시니어 요가, 오후 송영, 여가 활동 등으로 하루의 일과가 마무리됩니다.

“빨리빨리”, “안 돼요” 없는 KB골든라이프케어 강동케어센터

오후에 진행되는 ‘오감행복’ 프로그램은 나이가 들수록 노화되는 감각기관들을 완화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요일별로 다른 감각기관을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어르신들은 감각기관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또, ‘스마트케어실’에서 검사를 진행해 결과 데이터를 토대로 개개인의 ‘케어플랜’을 구성하고, 어르신들이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어르신들이 스마트케어실에서 하는 검사를 통해 큰 성취감을 얻고 있으며, 굉장히 즐겁게 참여하신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소그룹 활동에 적합한 시설 인프라로 어르신들의 생활에 활력과 즐거움을 드리는 프로그램도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인상적이었던 것은 KB골든라이프케어 강동케어센터에서는 어르신, 아버님이라는 호칭 대신 ‘000님’이라는 이름을 부른다는 것입니다. 누구의 엄마, 할머니라는 호칭 대신 자신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을 굉장히 선호한다고 합니다. 또한, “빨리빨리”, “안 돼요”, “못해요” 등과 같은 부정적인 말들을 센터에서 금지어라고 합니다. 어르신들이 원하시는 요구사항을 최대한 들어주려는 KB골든라이프케어의 세심한 면모를 엿볼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을 위한 쾌적한 환경

공간적인 장점으로는 채광을 이야기해주셨습니다. 큰 유리창을 통해 들어오는 햇빛이 마치 내 집같이 편하고 안락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실제로 햇볕을 쬐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의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데, 이 큰 유리창을 어르신들이 무척 좋아하신다고 합니다. 센터를 설립할 때부터 어르신을 위한 안전하면서도 편안하고 깨끗한 시설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신경썼다고 합니다.

이용 안내

KB골든라이프케어는 지금까지의 생활 방식에서 최대한 변화하지 않고 평소와 같이 생활하면서도 안전하고 편안하게 케어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용 자격이나 운영 시간 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용 안내
1. 이용 자격
– 노인 장기 요양 보험 등급 판정자
– 노인 장기 요양 등급이 없더라도 일상생활 수행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

2. 서비스 지역
– 서울 송파구, 강동구, 그외 기타지역

3. 운영 시간
– 월 ~ 금 오전 8시 ~ 10시 / 토요일 오전 8시 ~ 오후 6시

4. 이용료
– 장기요양급여비 중 본인 부담액(15%)
– 식사비, 간식비 등 비급여 금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