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트렌드

‘태풍 뉴스를 보고 재빨리 가입하면 보상받을 수 있을까?’ 퀴즈로 알아보는 풍수해보험

2025.07.11. KB손해보험

여러분은 ‘풍수해보험’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이름에서 떠올렸을 때 바람, 비 등 자연재해와 관련돼 있을것 같은 느낌적 느낌이 드는데요. 몇 가지 퀴즈를 통해 풍수해보험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답은 O입니다. 풍수해보험의 ‘풍수해‘는 태풍, 사이클론 등의 강풍에 대한 재해와 홍수 등 물에 의한 재해를 말하는데요. 보험의 대상(주택 ∙ 온실 등)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에 기상특보 또는 지진 속보가 발령된 후 발생한 태풍, 호우, 홍수, 강풍, 풍랑, 해일, 대설, 지진의 직접적인 결과로 입은 손해를 보상합니다.

또한 기상특보 발령이 내리지 않은 경우에도 강우량, 풍속, 파고, 고조 등이 특보 발령 기준을 초과하거나 기타 중앙 및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재난으로 결정한 경우에는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정답은 X입니다. 풍수해보험은 보험계약일 기준으로 이미 진행 중인 태풍, 호우, 홍수, 강풍, 풍랑, 해일, 대설, 지진으로 인한 손해는 보상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뉴스를 통해 태풍의 접근 소식을 듣고 풍수해보험에 한 경우 이미 발생한 해당 태풍에 의한 피해는 보상받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미리미리 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하겠죠?

정답은 3번입니다. 풍수해보험은 풍수해로 생긴 화재나 폭발에 의한 손해는 보상 대상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1번 바람에 의해 온실이 무너진 경우 기본계약에 의해 보상이 가능합니다. 전파/반파/소파 등 파손 정도에 따라 달리 보상됩니다.

2번 주택이 30cm 이하로 침수된 경우 ‘주택-선택특약’에 의해 보상됩니다. 이 역시 침수 높이에 따라 달리 보상됩니다.

4번 비닐하우스의 비닐이 파손된 경우에도 ‘단순비닐파손 담보특약‘에 의해 보험가입금액의 10%를 보상합니다.

정답은 O입니다. 풍수해보험은 예측하기 힘든 지진 ∙ 홍수 ∙ 태풍 등의 자연재해로부터 국민들의 재산이나 삶의 터전을 지키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더 많은 국민들이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에 대비할 수 있도록 풍수해보험 가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의 경우 보험료의 약 절반 이상을 정부지원 보험료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태풍 ∙ 호우같은 자연재해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여름철! 피해 발생 전 미리 대비하는건 어떠세요? 풍수해보험은 여러분의 재산을 지키는데 든든한 안전막이 될 것입니다. 풍수해보험에 대해 더 궁금한 사항은 KB손해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